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통기타 정보

통기타 정보

[마틴기타][OM vs 000바디] 마틴기타 OM 바디와 000 바디의 차이점.

관리자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안녕하세요? 어쿠스틱 기타의 모든 것, 경은어쿠스틱입니다.

오늘은 마틴기타에 관심이 있으신 많은 기타유저분들께서 궁금해하는 OM 바디와 000 바디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저희 경은어쿠스틱에서 마틴, 테일러, 라리비 등 다양한 브랜드와 사이즈의 기타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손님들이 마틴 기타 그리고 그 바디 사이즈에 대해서 궁금해하십니다. 보통 마틴기타하면 통이 큰 드레드넛 바디만 알고 오시는데요.

마틴 기타에서는 드레드넛 외에도 오늘 설명해드릴 OM바디, 000바디가 마틴의 전 시리즈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바디 사이즈에 따라서 콘서트(0) 바디부터 그랜드 콘서트(00) 바디 그리고 Auditorium(000) & Orchestra Model(OM) 바디, Grand Performance (GP) 바디, Jumbo & Grand Auditorium (0000) 바디, 드레드넛(D) 바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 하시는 000 바디와 OM 바디의 차이점을 오늘 저희가 마틴 기타 앤도서 Diane Ponzio 와 함께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The Martin 000 vs OM Body

한글번역 by 경은어쿠스틱

영상을 보시면 아주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겠죠? 마틴기타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계신 Diane Ponzio씨가 연주자 입장에서 아주 명확하게 설명해주셨는데요. 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OM 바디와 000 바디는 크게 3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더욱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픽가드(Pick Guard)

OM body with Tear Drop pick guard

 

OM-28 vs 000-28 (픽가드 형태의 차이)

사진으로 보시는 것처럼 픽가드의 형태가 다릅니다.

* 픽가드는 기타를 픽킹(Picking)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상판의 사운드홀 아래로 붙어있습니다.

OM 바디는 티어드랍(Tear Drop) 형태의 피크 가드가 붙어있습니다. 외관상으로 구분하실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인데요. 000 바디의 피크 가드가 조금 더 긴 형태로 외관상으로도 쉽게 구분이 됩니다.


2. 상현주의 너비 차이

Nut width

OM 바디와 000 바디의 두번째 차이점은 바로 상현주(Nut)의 너비 차이입니다. OM 바디가 000 바디보다 조금 더 넓은 너트 폭을 가지고 있는데요. Diane Ponzio 가 설명하는 영상에서 볼 수 있지만 상현주의 너비차이는 아주 미세하지만 OM 바디가 조금 넓은 너트 폭을 가지고 있다고 마틴에서는 설명합니다.


3. 스케일(Scale) 길이

Scale Length

 

000바디와 OM 바디를 비교할때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스케일의 길이인데요.

스케일(Scale) 이란?

기타 상현주(너트)에서 하현주(새들)까지의 거리를 보통 스케일(Scale Length)이라고 합니다.

스케일의 길이가 연주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아신다면 여러분께서 기타를 선택하실때 큰 도움이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OM 바디가 000 바디보다 더욱 긴 스케일을 가지고 있는데요.

OM 바디에 첫번째 프랫에 카포를 건 상태에서 튜닝을 풀어주면 000 바디와 비슷한 스케일로 연주가 가능하십니다.

반음 높아진 상태에서 음을 낮춰주기 때문에 기타 줄의 장력도 자연스럽게 약해지는데요. 이는 에릭 클랩튼과 같은 블루스 연주자들이 기타줄을 더욱 쉽게 밴딩할 수 있게 만들어주죠.

반대로 스케일의 길이가 조금 더 길며 장력이 센 OM 바디의 경우 줄이 타이트해지면서 연주시 000 바디에 비해서 성량이 더욱 풍부해지며 큰 사운드를 제공해줍니다. 대표적으로 OM 바디의 기타를 애용하는 연주자는 바로 존 메이어입니다.

기타에 정해진 공식은 없지만 당신이 만약에 블루스를 연주하고 밴딩을 즐기는 연주자라면 스케일의 길이가 짧아 장력이 약한 000 바디.

반대로 더욱 풍성한 사운드를 원한다면 OM 바디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바디 사이즈는...?

Body Size of OM & 000 Body.

OM(오케스트라 모델) 바디와 000(오디터리움) 바디는 측판의 두께(Depth)나 윤곽(Profile)에서 동일하다고 마틴기타는 설명합니다. 즉, 바디 사이즈는 동일하나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차이점이 OM 바디와 000 바디를 구분하시는 가장 큰 차이겠네요. 다시 한 번 그 차이점을 설명드리면 픽가드의 모양, 너트의 너비 그리고 스케일의 길이 차이입니다.

저희 경은어쿠스틱은 마틴 기타의 1호 대리점으로 1990년대 초반부터 마틴 기타를 대한민국의 기타 유저들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 매장을 방문하시면 위에서 언급한 OM-28, 000-28 그리고 OMJM 존메이어, 000-28EC 에릭클랩튼 모델을 모두 시연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 설명해드리는 것보다 매장에 방문하시면 직접 기타를 보여드리며 더욱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마틴 기타에 관심이 있으신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포스팅 내용에 추가적으로 궁금하시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및 문의 02-744-6433으로 전화 부탁드립니다.

30년 전통의 통기타 전문점 경은상사 & 어쿠스틱기타하우스

문의 02-744-6433


댓글 수정
취소 수정